풀씨 활동게시판

[커넥터스랩] 복잡한 환경정책을 분석하고 시민의 목소리를 모아내는 '환경정책 커넥터'

7기
작성자
roodbeam
작성일
2021-10-09 21:46
조회
380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 볼 활동내용

급격한 기후변화, 쓰레기 처리 등 문제로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시민이 환경의 중요성을 절감하고 적극적인 실천방안을 찾고자 합니다. 중앙정부, 지자체 등에서는 여러 주체가 다양한 정책을 입안, 시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도가 복잡하거나 홍보가 미흡하여 시민들이 참여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는 환경정책을 지역 중심으로 분석하여 좋은 정책은 쉽고 정확하게 알리고, 조정이 필요하거나 새로 만들어야 하는 정책에 대해서는 시민들의 목소리를 모아내고자 합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 커넥터스랩 풀씨 프로젝트 출발 (8월)

  • 자료 수집 & 콘텐츠 기획 (9월)

올해는 서울시 용산구의 지역 환경 정책부터 다뤄 보기로 했습니다. 커넥터스랩 회원 중 한 명이 용산구에서 오래 살고 일도 해 왔거든요. 수집한 정보를 주민들에게 더 가까이 전하고, 이웃의 의견을 자세히 들어볼 수 있을 거라 기대하고 있어요.

우선 검색 사이트에 ‘용산구 환경정책’을 넣어 봅니다. 생각보다 다양한 결과물이 나왔어요. 일단 용산구가 환경정책으로 상을 받았다는 기사가 눈길을 끌어 클릭해 봅니다. 환경교육 콘텐츠, 에너지 복지사업, LED 보급사업, 미세먼지 저감 대책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하네요. 실제로 어떤 정책이 어떻게 펼쳐지고 있는지, 구민이 참여할 수 있는 사업은 얼마나 효과를 거두고 있는지 직접 확인을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자치구 정책의 근간이 되는 조례도 들춰 봅니다. 용산구 조례와 함께 서울시 조례도 비교해 봐요. 취지와 문구의 함의를 살피며, 차후 설문을 통해 수집할 주민들의 의견을 어떻게 정리하면 좋을지 고민도 합니다.



검색 결과에 용산구 환경보전계획에 대한 얘기도 있었죠. 이번 계획과 앞서 수립했던 계획안을 모두 찾아 봅니다. 구민 대상 설문조사 결과를 포함하여 다양한 정보가 들어 있어요.



이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의 1호 콘텐츠를 준비 중입니다.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 환경정책 홍보 콘텐츠 확산 (10~11월)

커넥터스랩이 조사한 내용을 알기 쉽고 재미있는 콘텐츠로 만들어 널리 알립니다. 디자이너 섭외 완료! 총 10개 카드뉴스가 인스타그램에 올라갈 예정이에요. 더 자세한 얘기는 블로그를 만들어 전달하려고 해요.

예상 주제) 용산구 환경기본조례 읽어보기, 쓰레기 배출/분리수거, 에코마일리지 제도, 용산의 공원과 녹지, 용산공원, 친환경 상점, 용산구청 환경교육 프로그램, 주민 참여예산, 주민조례발안법, 용산구의 환경 단체와 마을공동체 등

https://www.instagram.com/connectuslab/

팔로팔로 미. 플리즈.
  • 용산구민 의견조사 및 정책 아이디어 모집 (10월)

  • 환경정책 개선 아이디어 확산 및 공론화 (11월)

환경정책 자료와 구민 의견조사 결과를 분석해서, 용산구 환경정책 개선 의견을 정리할 거예요. 마을라디오 특별방송을 통해 환경정책의 인지도를 높이고 공감대를 확산하려고 해요. 2022년에는 지방선거가 있잖아요. 각 정당 지역모임에도 의견을 전할게요.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아, 혹시 이 글을 읽는 분들 중 용산 사람이 계시다면 인스타 DM 주세요. 함께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