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먹거리정의센터] 먹거리정의와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마을부엌 투어

4기
작성자
namooy
작성일
2020-04-29 15:34
조회
1498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먹거리정의 운동은 경제적 형편과 사회계층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굶주리는 것을 넘어 양적, 질적으로 적절하고 충분한 먹거리를 사회로부터 보장받아야 한다는 먹거리 기본권에 철학적 기반을 두고 있다.

마을부엌은 먹거리빈곤층에게 음식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먹거리를 매개로 교육, 돌봄, 사회적 경제 일자리 창출 등 먹거리보장과 지역 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먹거리를 통해서 공동체 활동을 유도할 수 있는 마을부엌을 계기로 소통하며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마을부엌의 확산과 공유, 저변확대를 목적으로 한다.

 

 

2. 현재까지의 활동 경과보고

지역의 마을부엌 현황조사를 통해서 먹거리에 전반한 공동체 활동의 실효성을 파악하고자하며,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하고있는 사례별 마을부엌 운영현황을 조사 하였다.

○[예시]마을부엌 유형조사지

1)농촌을 기반으로 하는 마을부엌

2)공공 임대아파트 청년, 신혼부부를 중심으로 운영 중인 공유부엌

3)어린이식당(부엌)

4)기업 및 지자체 사회공헌

5)마을부엌 운영 실패 사례조사

 

 

3. 앞으로의 활동계획

5월부터 본격적으로 조사한 사례별 마을부엌 현장 유형조사와 운영현황을 파악하고, 마을부엌 운영자 심층인터뷰를 진행하고자 한다.  지역의 현안과 운영등의 과정을 탐색하고 지속가능한 마을부엌을 만들고 지역의 특성을 담은 유형 개발, 모델을 확산하고자한다.  또한 이번 사례유형 개발을 통해서 지역의 마을부엌 운영현황 및 인터뷰 조사내용을 홈페이지 및 SNS 홍보를 통해서 먹거리공공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역의 마을부엌 사례를 확산하고, 지속가능한 마을부엌을 확대하여 먹거리를 매개로한 공동체 활성화를 유도하고 사회적 관심을 촉발하고자한다. 먹거리정의센터는 마을부엌을 거점으로 우리사회의 다양한 방식으로 이웃을 연결해 주고 소통의 창구로서의 역할을 하는 마을부엌을 통해서 우리시대에 요구되는 먹거리정의 그 해답을 찾아보려고 준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