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인천생태아카이브 구축] 인천 생태환경보전을 위한 생태모니터링자료 아카이브 구축

4기
작성자
greenic
작성일
2020-04-29 13:43
조회
1216
1.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인천 숲, 갯벌, 하천, 섬 등에서 조사한 수많은 생태자료가 있지만, 체계적으로 정리되지 않고 있습니다.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시민들과 공유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아카이브’를 준비하고자 합니다. 아카이브 구축의 목표, 공개 범위, 수록 내용, 업데이트 방안 등을 구체화해 나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계획했습니다.

① 추가 생태 모니터링 진행

② 생태조사 자료 목록화

③ 아카이브 구축 논의

 

 

2.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생태조사 : 계양산(1회)과 영종도갯벌(2회)에서 생태조사를 통해 추가로 생태자료를 확보했고, 함께 조사한 시민과학자분들과 함께 아카이브에 대한 생각을 나누었습니다.

*아카이브 모임 : 역사학자, 생태학자 등 각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아카이브에 대한 생각을 나누었습니다.(1회) 아카이브 작업을 업으로 하는 분들도 찾아보았지만, 인천녹색연합 활동내용을 이해한 전문가와의 논의가 더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특히 사료를 많이 찾아야 하고 접하는 역사학자, 실제 현장에서 조사활동과 정리를 해내는 생태학자 등 전문가와의 논의를 통해 가닥을 잡아 나갔습니다. 아카이브를 위한 매뉴얼부터 만들기로 했습니다.

 

 

3.앞으로의 활동 계획

*생태조사 : 4~5차례 더 조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아카이브 모임 : 4차례 이상 모임을 통해 아카이브 구축의 목표를 분명히 하고, 정리해야 할 자료의 갈래, 정리 방식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이번 활동을 통해 내용이 정리되면 실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진행을 해 나갈 계획입니다.

 

 

4.활동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