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베르데] 무빙그린캠페이너

3기
작성자
barbiesarah
작성일
2019-10-13 21:58
조회
1183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도시에서는 자동차가 상시적인 미세먼지 오염원이지만 사람들은 자동차를 포기하거나 운행을 줄이는 것에는 인색합니다. 환경시민단체의 지속적인 환경캠페인 활동은 평소 환경문제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은 환경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 환경에 관심이 많은 시민들은 행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데 효과적이지만 안타깝게도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지 못하고 있습니다.

‘호기심을 느끼면 행동할 동기가 생긴다’는 2017년 행동경제학 노벨상을 받은 리처드 세일러의 ‘넛지’ 즉, ‘강제없이 행동한다’는 행동디자인을 기초로 ‘주차되어 있는 자동차를 환경시민단체의 캠페인게시판’으로 이용해 보는 프로젝트를 구상했습니다. ‘쉬는 자동차’가 엣지 있고 더 멋지다면 자동차를 세워두려고 하지 않을까요? 캠페인을 널리 알리는데 한계가 있는 환경시민단체의 캠페인이 확산되는 것을 돕고, 운전자 스스로가 자발적인 선택으로 ‘환경활동가로서 행동’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전체 활동 계획 세우기

9월은 리서치와 아이디어를 구체화 할 계획을 세우고 10월은 기획을 바탕으로 다양한 실험을 통해 제작을 실행하고 11월에는 사람들에게 <무빙그린캠페이너>를 배포하고 설문조사를 하는 것으로 활동계획을 잡았습니다.

9월 활동 : 실험과 디자인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

⚫ 팀원이 수시로 만나 인터넷 검색과 신문자료 등을 통해 차량 내부 온도실험과 관련된 자료조사를 우선 실시하였고. 자동차전문매거진과 자동차 회사, 교통안전공단 그리고 햇빛가리개를 판매하려는 다양한 광고성 실험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였습니다.

⚫ <무빙그린캠페이너>의 적합한 소재를 확인하기 위해 동대문종합시장과 을지로 종이전문매장들을 방문하여 직접 확인. 1순위 검토 소재로 종이를 채택하였습니다. 친환경종이는 소재와 제작방법에 따라 다양한 인증으로 통용되고 있었습니다.

⚫ 소재별 친환경종이



⚫국내외 인증



⚫ 제작 전 과정이 친환경적이었으면 좋겠다는 팀원들의 결정에 따라 종이구매 조건을 3가지로 정하고 3조건에 만족하는 소재를 찾기로 하였습니다.

1) 친환경방법으로 생산 및 폐기 가능한 소재여야 할 것

2) 유해물질 배출 제로 소재여야 할 것

3) 환경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소재여야 할 것

⚫ 검토종이 : 사탕수수 100%로 만든 종이와 감귤류 과일, 옥수수, 올리브, 커피, 헤이즐넛 등 다양한 식재료를 가공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잔여물을 함유한 종이, 그리고 크레프트 종이를 견주어 보고 있습니다. 무염소표백펄프 인증 획득하고 생산 시 수력 등의 그린 에너지를 활용한 종이를 선택할 계획입니다.

또 자외선을 견디고 , 사용 후 보관을 위해 접어야 하는 특성을 충족하기 위해 평량은 250, 350g/m² 두 종류를 디자인한 다음 실험해 보기로 했습니다.

색상은 진한 색깔일수록 자외선에 바랠 수 있는 문제가 있고, 햇빛을 반사하는 것도 차량 내부온도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밝은 색 계통이 고려되었습니다.

⚫ 차량 내부 온도 실험을 실시하기 위해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실험을 재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환경공학자인 김성준 박사의 자문을 받아 적외선 온도계를 구입해 자동차 실내 온도를 측정하기로 했습니다.

1) 동일한 조건에서 차량 내부 온도 증감을 측정하기 위해 차량 2대 이상(무빙그린캠페이너 설치/미설치)

2) 방사량 조정가능한 적외선 온도계 ; 물건에 따라 방사량이 다르므로 방사량 조정이 가능한 적외선 온도계 1개 구입.

3) 무빙그린캠페이너를 제작하기 위한 친환경재질의 다양한 재료를 검토

햇볕이 뜨거운 한 낮에 실험을 실시하기로 결정하였으나 잦은 태풍과 우천으로 10월 8일에 실험을 실시할 수 있었습니다. 측정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무빙그린캠페이너 설치와 미설치 간 10도 정도 온도가 차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무빙그린캠페이너 적용 차량 무빙그린캠페이너 미 적용차량
산타페 경유 차량 (SUV) 쏘렌토
41℃ 시작 PM 01:00 41℃
43.9℃ (↑ 2.9℃) 종료 PM 04:00 54.8℃ (↑ 13.8℃)
무빙그린캠페이너 온도 54.2℃ 실험 :2019.10.08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 판화기법으로 제작 –10월 중

<무빙그린캠페이너>는 종이로 만든 햇빛가리개로 제작될 예정입니다. 설치에 따른 온도차이가 확실히 나는 것을 확인했으므로 이제는 환경시민단체의 메시지를 다양한 방법을 통해 아름답게 구현하여 제작해야 하는 숙제가 남았습니다. 현재 검토되고 있는 제작방법은 판화기법을 활용하는 것으로 실크스크린과 볼록판화, 목판화 등을 배워 가장 적합한 제작방법을 선택할 예정입니다. 애초 제작은 인쇄소에 인쇄를 맡길 예정이었으나 기획단계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친환경’을 고수하며 <무빙그린캠페이너>가 추구하는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고되더라도 전량 직접 제작해 보기로 한 것입니다.

○행사를 위한 배너 등도 모두 업체에 의뢰해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 힘들어도 팀원이 직접 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레터프레스 등을 배워 제작 할 계획입니다.

○햇빛가리개 전면 메시지는 ‘숲과 나눔’을 비롯해 이번 풀씨에 참여하고 있는 여러 환경시민단체의 캠페인 활동을 메시지화 할 계획입니다. 혹시 원하시는 단체가 있다면 연락주세요. 환영합니다!

○11월 둘째 주까지 제작을 완료하고 두 그룹으로 나누어 배포 후 효과를 설문조사로 측정할 계획입니다

아파트 거주민들에게 사전/사후 설문조사에 참여하는 것을 전제로 배포 (실험기간 2주)

동일한 아파트 거주민 중 <무빙그린캠페이너>를 받지 못한 세대를 대상으로 캠페인 메시지에 대한 반응 등에 대한 설문조사 실시 후 보상으로 <무빙그린캠페이너>를 배포하여 캠페인을 더욱 확산시킬 계획입니다.

 

 

4. 활동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