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농업법인 생명샘] 친환경 영양제 & 농약 개발 및 친환경 농사/먹거리 나눔 축제

2기
작성자
smsch2508
작성일
2019-04-14 20:21
조회
1347
1.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병충해를 막기 위해 사용되는 농약과 화학비료에는 수많은 유해 화학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화학물질은 농사 과정에서 피부에 노출되거나, 호흡기로 흡입될 수 있고, 식품에 남아있는 농약 잔해는 식품 섭취 과정에서 인 체에 해를 가할 수 있습니다. 농사과정 뿐 아니라 소비자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식품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화학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농법이 필요합니다. 특히, 경기도 시흥시는 시화공단과 인접한 반월공단으로 공단에서 유입되는 수많은 유해물질로 인한 피해가 심각한 도시입니다. 이런 환경에서 주민들이 해로운 물질로부터 자유하고 일반 야채보다도 더 값싸게 친환경 식품을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개발되어 판매되는 시중 친환경 농약과 제품은 값이 비쌉니다. 또한, 인위적인 독성을 갖지 않는 친 환경 농약에 특성상 일괄적인 해충박멸효과가 적기 때문에 각 채소와 병충해마다 효과를 발휘하는 농약이 다릅니다. 그래서 재배하는 작물과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친환경 농사 제품들이 필요합니다. 농업회사법인 생명샘은 60가지 쌈야채를 재배하면서 한의원에서 1회 사용한 한약재, 자연물질 (은행, 대추, 매실, 감식초, 클로렐라 등)을 활용하여 친환경 식물영양제&농약으로 제조하여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더 개발하여 지역사회와 다른 친환경 농사를 시도하려는 농가에 노하우와 기술을 나누고 친환경 먹거리가 사회에 더 늘어날 수 있도록 기여하고 싶습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 2018년 미리 제조한 감식초, 매실액기스 등을 천연영양제 & 농약으로 매일 사용하고 있습니다.
- 3월 달 한의원에서 1차 약재를 사용한 재료를 받아와서 한약 액기스를 제조하여 영양제로 매일 사용하고 있습니다.
- 3월 달 2018년 가을 수거한 은행열매를 액기스로 만들어 천약농약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주위 친환경 농가들과 나누어 쓰고 있습니다.

- 3월 레몬밤, 돼지감자 액기스를 만들어 천연농약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 3월 28일 시흥시 친환경연합회와 함께 자닮오일, 자닮유황, 백두홍(할미꽃 액기스) 등 친환경 농약을 공동으로 제작하여 나누었습니다.
- 3월28일 파워클로렐라 업체에 미생물식물프랑크톤 클로렐라 생산 기계 제작 비용 80만원을 입금하였습니다.
  • 7개 동의 하우스에 새로운 쌈채소들을 옮겨심기하고 친환경여양제&농약으로 재배하고 있습니다.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 4월 15일에 클로렐라 기계가 설치되고 이웃 친환경농가와 나누어 보급하고 미생물로 채소를 키우는 운동을 전개할 것입니다.
- 4월 20일 광명 친환경수경재배시설 연구발표회에 4명이 참여할 예정입니다.
- 4월 27일 1시 친환경농사 웍크샾을 시흥시 친환경시설 재배자들을 초청하여 30명이 친환경 식사를 나누며 진행할 예정입니다.
- 5월 18일 1시 친환경농산물 먹거리 나눔 축제를 열어 지역주민에게 친환경농사에 대해 소개하고 친환경 먹거리의 중요성을 알리는 홍보의 장으로 활용할 것입니다.

 

4. 활동 사진

[친환경 영양제]





[친환경 농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