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플쓰제로] 온·오프라인 시민참여 캠페인을 통한 배달 시 발생하는 일회용 수저 사용량 줄이기

2기
작성자
yhk921
작성일
2019-04-14 18:15
조회
1497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  인류가 만들어낸 해양쓰레기로 인해 애꿎은 해양생태계가 고통받고 있습니다. 저희 플쓰제로 팀은 해양쓰레기 문제를 일상 속의 작은 실천으로 해결해 보면 어떨까 고민했습니다. 저희는 최근 1인 가구의 증가에 따라 배달 주문 시 발생하는 일회용 수저 등의 쓰레기가 갈수록 심각해지는 현상을 목격했고 여기에 포커스를 맞췄습니다.

그래서 저희 활동의 주제는 <온오프라인 시민참여 캠페인을 통한 배달 시 발생하는 일회용 수저 사용량 줄이기>로 정했습니다.

저희의 활동 내용으로는 다음 세 가지입니다.

첫째, ‘나는 배달 주문 시 일회용 수저를 거절하겠습니다’란 주제의 온오프라인의 서명 캠페인을 통해 1,000명의 우리와 함께하는 사람들을 모으고, 이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하겠습니다.
둘째, ‘배달 주문 시 일회용 수저 안 받기’ SNS 인증샷 릴레이 캠페인 참여와 다회용 수저 선물 추첨 및 증정을 통해 실생활에의 일회용품 쓰레기 줄이기 참여를 독려하겠습니다.
셋째, 해안 지역 플로깅 플래시몹, 해양쓰레기로 인한 생태계 오염 문제 알리기 등 시민들과 해양쓰레기 문제를 함께 공감하고 인식을 개선해보는 행사를 열겠습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  저희 플쓰제로는 2월부터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실행하기 위해 준비했습니다. 저희는 현재 일회용수저 사용 근절을 위한 인식변화 캠페인과 지지 서명을 준비하여 진행 중입니다. 캠페인과 지지 서명을 진행하기 위해 3월부터 매주 1회 모임을 했습니다. 그리고, 캠페인 브랜딩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팀 활동에 맞는 로고를 제작하여 SNS 홍보 채널 개설, 지지 서명 온라인 양식 구축 등의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온라인 활동으로는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채널을 통해 카드뉴스 등을 제작하여 시민들에게 해양쓰레기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의식적으로 일회용 수저 사용을 줄일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프라인 활동으로는 유동인구가 많은 번화가 지역 또는 환경 관련 행사장 등에서 부스 운영을 하며 캠페인 참여 독려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진행 완료 내용>

-캠페인 로고 제작
-캠페인 SNS 채널 개설 및 운영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캠페인 온라인 카드뉴스 제작 : 2건 완료 (정기적 업로드 예정)
-지지서명 : 온라인 지지서명 오픈 4.1~ / 166명 동참(4.14기준)

<추후 진행 계획>

-오프라인 행사 등 지지서명 활동 전개 : 1회 이상 (환경 주제 관련 행사 및 대학가 행사 등)
-지지 서명 관련 통계 자료화
-지지 서명 마감 후, 선물 증정 / 참여 독려 이벤트 진행
-일회용 수저 사용 줄이기 홍보물 제작 및 업소 배부 (1곳 이상)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 매주 SNS 채널을 통해 해양쓰레기 관련 포스팅으로써 문제 인식 확산에 노력할 계획입니다.
  • 오프라인 캠페인 활동 시 시민들에게 나눠드릴 팀 프로젝트 관련 내용이 담긴 전단지와 다회용 수저 등 홍보물을 제작할 계획입니다.
  • SNS 채널의 광고를 이용해 ‘일회용 수저 거부’ 서명 캠페인을 홍보하여 기한 내 희망 인원을 충족할 계획입니다.
  • 5월 중, 해안 지역으로 팀 워크샵을 떠나 해양쓰레기 플로깅 플래시몹 등 실태조사와 더불어 시민과 함께 해양쓰레기의 경각심을 느껴보는 체험 행사를 열어볼 계획입니다.
  • 전체적으로 시간이 생각보다 촉박한 상황이기에 팀 회의를 간결하고 자주 가지면서 프로젝트를 실행하고 완성하는 데에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4. 활동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