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파랑새] 버려지는 아이스팩을 활용한 냉풍기 제작 프로젝트

6기
작성자
sungeun0602
작성일
2021-04-11 20:09
조회
1223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 내용

파랑새 팀은 버려지는 아이스팩을 재활용하여 냉풍기의 냉매로 취합한 후 서울 시내 쪽방촌의 열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풀씨 프로그램 참가 이전부터 냉풍기를 설계, 프로토타입을 생산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나, 플라스틱으로 제품을 대량 생산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플라스틱 생산으로 인한 환경파괴의 문제와 금형 제작으로 인한 팀 내부의 경제적 문제로 인해 변려됨.) 따라서, 저희는 제품을 나무로 생산하자는 결론에 도달하였고 3~4월 동안 설계 변경, 프로토타입 주문 및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2월부터 프로젝트 홍보 목적을 위한 지속적인 SNS 활동, 올해 크라우드펀딩 런칭을 위한 Wadiz The Next Maker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현재까지 활동 경과 보고

- 제품 설계 변경

팀 파랑새는 목재로 냉풍기를 제작하기 위해 설계 변경을 진행하였습니다. 엔지니어 역시 대학생으로 이루어진 팀이다 보니 설계 과정에서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습니다. 특히, 목재를 직접 재단, 구매해서 테스트를 했기 때문에 가장 오랜 시간이 투입되었습니다. 장기간의 테스트 끝에 설계 도면을 완성하였고 CNC 업체(목재가공 업체)를 통해 프로토타입을 생산하였습니다.



- 프로토타입 테스트

파랑새는 프로토타입을 테스트하며 목재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예상 문제들을 보완하기 위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습기로 인한 문제를 테스트하기 위해 목재 방수 처리 후 제품을 가동하였고 테스트 결과는 성공적이었습니다. 하지만, 탑재하고 있는 fan의 성능이 예상보다 낮아 미미한 냉방 효율을 보였습니다. 따라서, 더 높은 출력을 발생하는 fan들을 구매하여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높은 출력의 fan의 경우 소음이 크기 때문에 소음을 저하할 수 있는 흡음재를 제품에 부착하여 소음 저하 능력을 동시에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 SNS 활동 및 크라우드펀딩 준비

파랑새는 프로젝트 홍보 및 사회문제 이슈 전달을 위해 지속적인 SNS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직 100명의 팔로워 밖에 확보하지 못했지만 퀄리티 있는 게시물을 통해 많은 팔로워를 확보하고자 합니다. 또한, 올해 6월 말 크라우드펀딩 런칭을 위해 Wadiz The Next Maker 프로그램에 지원하여 다양한 혜택을 받으며 펀딩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의 활동 계획

제품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앞으로도 프로토타입 테스트를 진행할 것입니다. 5월 중순까지 제품 최종 설계, 제품 사양을 확정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생산 계획을 수립하고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여 7월에는 쪽방촌 주민들에게 냉풍기를 보급하는 것이 파랑새의 목표입니다.

 

활동사진

매번 정신없이 회의만 진행하다 보니 많은 사진을 찍지 못했네요… 앞으로 오프라인 미팅 때는 주기적으로 사진을 남기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