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농촌살리미]좌충우돌 귀농귀촌 이야기!!!

4기
작성자
cabin0675
작성일
2020-04-30 23:18
조회
1997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한단락 요약

  영주는 저성장, 양극화, 저출산, 고령화로 인해 소멸위기에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살고 있는 영주시 문수면 와현에도 다른 농촌과 다를 바 없이 60대가 새댁이라 불리는 농촌 고령화 문제에 부딪혀있습니다. 이런 위기 가운데 "농촌을 살려야 나라가 살고 땅을 살려야 우리가 산다"는 마음으로 모인 청년들이 있습니다. 거듭된 실패에도 농촌을 떠나지 않고 어떻게든 농촌과 땅을 살려보기 위해 힘쓰고 있는 22명의 청년들. 많게는 10년 적게는 3개월로 정착하여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 청년들의 좌충우돌 농촌정착 이야기를 컨텐츠화하여 다른 청년들이 농촌 문제에 대해 심각성을 알게 하고 또 그들이 귀농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이 되고 싶습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3월 첫 주, 유튜브 채널 아트와 프로필 로고 제작
청년농부들 인터뷰 & 귀농귀촌에 대한 도시사람들과 마을어르신들 설문조사 및 인터뷰 활동 계획. (인터뷰, 설문조사 안에 질문지 작성 및 어떻게 촬영할 것인지 구체적인 계획)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해 취소되고 바보농부들 촬영에 집중하기로 함.

▶ 청년농부들 소개영상을 제작하였으나 보완이 필요하여 추후에 올릴 예정

▶ 3월 17일. 농업하고 예술하는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가는 농부를 찾고 있던 영주관광재단 매니저님을 만나게되어 바보농부들 대표님과 연결.

▶ 3월 18일, 3월 22일 청년농부들 브이로그 영상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에 업로드

▶ 3월 24일, 한국형 퍼머컬쳐(지속가능한 농업)의 선구자 [애플체인]과의 첫 미팅

▶ 바보농부들 대표님의 기획으로 3월 한 달간 매일 최소 4시간씩 귀농청년들이 지역의 봉사자들과 함께 취약계층을 위한 마스크제작.

▶ 4월 초, 마스크봉사 관련 안내서 디자인 및 제작

▶ 4월 첫 주, 바보농부들 인터뷰.
아쉬운점이 있어 촬영을 다시 하기 위해 청년농부들과 시간을 잡아보았지만 농사철로 바빠서 어렵게 됨


▶ 4월, 3번에 걸쳐 [애플체인]에의하여 실제적인 교육을 받기위하여 현장으로 감  (농장에 필요한 낙엽채취)

▶ 4월 20일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에 [잡초 제어 3가지 비결 ㅣ 한국형 퍼머컬쳐를 배우다] 영상 업로드

▶ 4월 25일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에 [미세씨앗 파종방법!! 꿀팁!! | 바보농부들 원데이 클래스] 영상 업로드

▶ 4월 29일 영주에서 [애플체인]의 퍼머컬쳐 교육 받음

* 풀씨로 계획했던 영상 제작 뿐만 아니라 귀농귀촌한 청년들에게 홍보물제작 및 디자인, 광고대행 등을 하여 귀농 정착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 청년농부들 이야기를 영상으로 만드는 활동이라 주로 이들을 따라다니며 매일 촬영을 하여야 했고, 또 귀농정착을 돕기위해 홍보물제작 및 디자인, 광고대행을 함께 하다보니 영상을 편집하고 2주에 한 번씩 업로드하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 청년농부들 이야기를 찍다보니 때마다 유동적으로 바뀌는 농사계획으로 제가 계획한대로의 영상을 제작하기 어려운 점이 있었고 매일 혼자 영상을 찍고 편집함에 있어, 또 귀 시간이 부족한 점이 있습니다.

네이버스토어팜 관련 디자인, 바보농부들 로고 디자인, 귀촌청년 카페 이벤트 홍보물 제작 등으로 영상제작이 쉽지 않겠지만 앞으로도 귀농귀촌청년들의 영상을 계속 찍고 제작할 계획이며 2주에 한 번씩 업로드 하는 것을 지켜갈 예정입니다. 앞으로 올릴 영상은 VLOG나 귀농귀촌 팁, 지속가능한 농업관련 교육 영상을 올릴 계획입니다. 그리고 기회가 되면 농촌을 살리기 위해 애쓰고 계신 분들(前가나안농군학교 자문 이호용교수님, 前산림약용자원연구소장님 김만조 소장님, 한국형 퍼머컬쳐의 선구자 애플체인의 이진호 대표님, 양평에서 그림그리며 농사짓는 이파람님 등)을 찾아뵈어 인터뷰할 계획입니다.

유튜브는 구독자와 조회수가 늘고 있습니다. 좀 더 분발하겠습니다!




토착미생물 키우기



토종씨앗, 야생화씨앗 파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