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그린토피아] 교내 일회용컵 사용을 줄이기 위한 텀블러/음료 나눔행사

3기
작성자
minseo1242
작성일
2019-10-14 22:59
조회
1170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 볼 활동내용
저희 팀이 해결하고자 했던 난제는 '일회용컵 사용의 일상화'였습니다. 교내에서 흔하게 일회용컵을 사용하는 학생들, 매점에서 500ml 생수를 사먹는 학생들을 많이 볼 수 있었는데,  많은 학생들이 텀블러를 소유하게 하고 텀블러 사용을 권장함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10/1(화)에 가온고등학교 인문계 로비에서 일회용품 사용실태 설문조사를 진행한 학생들에게 먹거리와 텀블러, 음료를 나누어 주었습니다.  200여명의 재학생들과 선생님들께서 행사에 참여해주셨고, 행사 직후 동아리의 활동과 행사의 취지에 대해 관심을 갖는 학생들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점심시간에 이런 재밌는 행사를 진행해줘서 좋았다."는 반응이 많았습니다. 행사 후 교내에 동아리에서 행사 당시 나눠준 텀블러를 항상 소지하고 다니는 학생들의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텀블러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모습에 뿌듯한 마음이 들었고, 일회용품 사용 문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았을 까 하는 생각에 마음이 벅찼습니다. 또한 동아리의 향후 활동들에 학생들이 뜨거운 관심을 보여줬습니다. 앞으로의 행사도 꼭 참여하고 싶다는 반응을 많이 볼 수 있었기에 앞으로의 행사가 어떤 결과를 만들어낼지 기대가 됩니다.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앞으로 계획되어 있는 활동은 빨대 나눔행사가 있습니다. 룰렛을 돌려 스테인리스 빨대, 종이 빨대, 쌀 빨대 등 플라스틱 빨대를 제외한 다양한 빨대를 나눠주어 굳이 플라스틱 빨대를 사용하지 않아도 됨을 학생들에게 알려주고자 하는 취지의 행사입니다.
현재 동아리에 남은 예산을 사용해 빨대를 모두 구비해 놓은 상태이고,  일회용품 사용의 위험에 대한 포스터 등을 제작해 행사 전 교내에 게시할 예정입니다.
계획된 행사 역시 이번 행사와 같이 전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될 예정인데, 이번 행사를 통해 행사를 조금 더 질서있게 진행하겠다는 계획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제한된 공간에서 하는 행사이다 보니 많은 학생들이 몰려 질서가 어지러운 모습이 보였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학생들에게 행사의 취지를 더욱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제한된 시간에 행사를 진행하다보니 학생들이 행사의 취지를 제대로 느낄 수 없지 않을까 하고 생각했는데, 이번 행사는 다른 방법을 적용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4. 활동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