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누리보듬] 도시공원일몰제 해결을 위한 서울시 맞춤형 도시 공원 계획 가이드라인 제시

3기
작성자
psjin0311
작성일
2019-10-13 23:22
조회
1669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도시공원일몰제’는 고시된 공원용지 중 10년 이상 공원 조성이 이루어지지 않은 장기미집행 도시공원을 2020년 7월 1일에 일몰하는 상황에 대한 별칭입니다. 장기미집행 공원은 연간 최소 122억 392만 원의 경제적 가치가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서로 책임을 미루며, 용지를 매입할 비용이 부담스럽고 고려할 사항이 많다며 차일피일 대처를 미루고 있을 뿐입니다. 만약 비용을 충당해 장기미집행 공원 부지를 모두 사들인다고 해도 지금 상황으로는 공원의 양적인 팽창에만 초점을 두고 질적인 부분에는 신경을 쓰지 못할 것, 즉 지역적 및 사회적인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천편일률적인 공원을 조성할 것이라 예측하게 되었습니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서울시를 대상으로 장기미집행 공원 부지를 그룹화하여 그룹별로 부지 특성 및 지역적 맥락, 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수요자 측면을 고려한 도시공원 계획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그 가이드라인을 실제로 적용해 하나의 특정 도시공원 계획을 사례로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8월 26일(학교 강의실) : 학교 프로젝트(ECOS) 중간발표(지금까지 진행 현황 및 앞으로의 일정 발표)

9월 19일(회의, 카페제이) : 앞으로의 연구 진행 방향 및 우리가 최종적으로 원하는 방향이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 -> 전체적인 흐름 결정(Conceptual Framework 작성)

9월 24일(연구 진행, 학교 강의실) : '우선 공원화 지역'을 선정하기 위해서 필요한 데이터 종류 3가지(기온, 강수량, 미세먼지 농도)를 결정하고, 서울시의 연평균 데이터를 얻기 위해 자료 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각 데이터들을 개별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 겹쳐서 특정 지역 A가 기온도 높고(폭염), 강수량도 많으며(홍수 위험 높음), 미세먼지 농도도 높다는 것을 구할 수 있으면 그 특정 지역을 '우선 공원화 지역'으로 선정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기저로 두었습니다. 그래서 ArcGIS라는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각 데이터들을 하나의 평면으로 나타내고, 그 평면들을 overlay하는 방식을 선택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9월 26일(연구 진행, 학교 강의실) : ArcGI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데이터(기온, 강수량, 미세먼지 농도) 처리 및 처리 결과 논의 - 각 데이터들이 표현된 방식이 달라서 함께 겹쳐서 나타내기가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어, 앞으로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한 재논의가 필요해졌습니다.

10월 4일(회의 및 연구 진행, 학교 강의실) : 추가적인 자료 조사 진행 및 데이터 처리 방법 결정 -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대상지 유형 분류 및 우선 공원화 지역 선정 방법을 어떻게 결정하면 좋을지 생각해보며 추가적인 자료 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러다가 2017년에 발행된 '서울시 기후변화대응 종합계획'이라는 5개년 프로젝트 보고서를 찾게 되었습니다. 그 보고서에서 폭염, 대기오염물질, 미세먼지에 대한 각 분야별 종합적 취약성 평가자료(과거-현재 및 미래 시나리오 예측, ArcGIS 활용)를 참고하여 우리 프로젝트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항목들을 추출하였습니다. 그래서 대상지 유형을 결정했고, 각 유형별로 취약한 지역 및 중복되는 지역을 정리해 둔 상태입니다.
그리고 공원 지역 이용자(시민)들의 니즈를 반영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위해, 시민들이 공원에 어떤 요구사항을 갖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설문 문항을 구상 중에 있습니다.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Conceptual Framework에서 앞으로 진행해야 할 부분을 붉은 테두리로 표시하고, 오른쪽에 앞으로의 진행 계획을 표시해 두었습니다.
다음주 및 다다음주(14일~25일)은 학교 중간고사 기간이라 연구에 집중하기 어려울 것 같아 비워 두었고, 그 이후인 10월 5주차부터 다시 연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4. 활동 사진
    
연구 활동에 집중하느라 저희 사진을 찍을 생각을 하지 못했네요 🙁 앞으로는 회의 때 사진 및 발표에서의 사진 등을 꼭 남겨서 최종 보고서에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