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싸이클핵코리아] 자전거 이용 환경 개선 캠페인

2기
작성자
yjonthebike
작성일
2019-04-14 23:10
조회
1677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자전거'라는 이동수단은 '걷기'의 이동거리 한계를 극복하는 수단이면서도 친환경성 이동수단이다. 자전거가 사회에서 교통수단으로 자리를 잘 잡으면 교통문제 뿐만 아니라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그러나 자동차 중심인 우리 사회에서 걷거나 자전거를 타는 것은 불편함과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일이다.  2015년부터 이용하기 시작한 서울 공공자전거 '따릉이'가 편리한 이동수단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지만 여전히 안전하지 않다는 이유로 이용을 꺼리거나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싸이클핵코리아는 사람들이 자전거를 더 안전하게, 더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자전거길을 비롯한 자전거 인프라를 확충하는 것과 동시에 사회 인식 구조(특히 운전자의 의식)를 개선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준비했다. 서울에서 자전거를 타며 겪는 일상의 위험을 동영상으로 만들어 자동차운전자가 자전거나 보행자를 보호하며 운전할 수 있도록 인식을 전환하고, 전국에서 운영 중인 공공자전거의 장단점을 집대성해 공공자전거를 도입하려는 지방정부에게 비합리성, 비효율성 도입을 피할 수 있도록 도와주려고 한다. 또한, 공공자전거 이용 매너를 알리는 영상을 만들어 공공자전거를 많이 사람이 더 오래 탈 수 있도록 공공자전거 이용자의 인식 개선도 도모할 생각이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인터넷 자료조사를 통해 전국의 공공자전거 운영 상황을 확인하고, 현장 조사 시 필요한 항목을 정리했으며 현장 조사 일정의 뼈대를 세웠다.  현재까지 2개 도시 공공자전거 조사를 진행했고 데이터를 축적하고 2개 도시 조사 내용을 통해 조사 항목을 추가, 재조정하고 조사 방법 또한 더 세분화하고 있다. 3/9~10 제주시 공공자전거, 3/24 순천시 공영자전거 온누리를 조사해 각 도시별 자전거의 장단점을 정리했으며, 가입절차, 실제 도시내 이용하는 모습을 관찰하는 등  정량/정성적 분석을 함께 하고 있다.

또한 거주지역 공공자전거인 따릉이를 거의 매일 이용하며 장단점 및 개선점을 찾아내고 있으며, 도시 내 자전거 주행 시 위험한 점, 불편한 점을 정리했다.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남아있는 공공자전거 운영 도시를 다 방문해 직접 가입하고 타보며 장단점, 강약점을 분석하여 정리할 예정이다. 또한, 따릉이를 더 자주 이용하며 평상시 도로에서 일어나는 위험성을 촬영해 자동차 운전자들의 인식을 개선할 수 있는 영상을 만들 것이다. 직장인이 주말마다 지방으로 이동해 조사를 해야 한다는 시간상 제약과 동영상을 만드는 과정이 오래 걸리는 작업인만큼 시간 관리를 잘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 그리고 동영상이 워낙 크기가 커서 데이터 관리도 효율성 있게 하고, 분실하거나 삭제하지 않도록 관리에 더 신경을 쓸 생각이다.

사회에서 자전거 이용이 활성화되면 도로가 헐렁해지고 여유를 찾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용자는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고 이동과 동시에 운동을 겸할 수 있어  이용자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무엇보다 자전거를 많이 타고, 안전하게 탈 수 있는 사회는 더 느리고 약한 수단을 배려하며, 여러 수단이 공존하는 다양성을 존중하는 사회로 전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전거를 많이 타는 사회가 더 건강한 사회로 가는 길이라 믿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려한다.

4. 활동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