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어스 프롬 어스] 기후위기를 알리기 위한 디지털 게임 개발

9기
작성자
숲과나눔
작성일
2022-10-14 10:41
조회
148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Earth from us는 게임을 통해 기후위기 문제에 대해 알리려는 두 대학생으로 구성된 팀입니다. 올해 이상기온의 영향으로 유럽은 최고 기온을 갱신하고 있습니다. 스페인과 포르투갈에서는 폭염으로 인한 사망자가 1천700명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비단 유럽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기후위기는 전 세계의 사람들과 직결된 문제임에도 여기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기후위기는 국가적, 제도적 차원에서 나서지 않는다면 아무리 ‘작은 행동’을 실천한들 제자리걸음일 뿐입니다. 또한 나 혼자 힘쓴다고 해결할 수 있는 문제도 아닙니다. 그래서 문제를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디지털 게임을 제작하는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기후위기 문제를 다루는 어드벤처 게임을 제작하여, 사람들에게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알리고, 기후위기 속에서 개인이 겪는 무력감을 완화시키는 것이 게임의 목적입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1) 게임 시나리오 작성, 스탠딩 일러스트 스케치 과정 (9/1~9/20)

시나리오 작업은 원래 1~2주 안에 끝낼 계획이었지만, 예상했던 것보다 상당히 많은 노력이 필요한 작업이었습니다. 여기에 대학생으로 이뤄진 팀원들의 학업 문제, 코로나19 확진까지 겹쳐져 원래 정해두었던 프로젝트 일정에 차질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팀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긴급 회의를 가졌고, 앞으로의 활동 방향을 변경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2) 개발일지 작성 (9/20)

게임 NOAH의 제작은 8월부터 꾸준히 이뤄지고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지금까지의 발자취를 정리하고, 사람들에게 게임을 소개하고자 개발일지를 작성하였습니다. 

개발일지 링크: https://blog.naver.com/nocfromus/222879137955

(3) 게임 캐릭터의 스탠딩 일러스트 작업 (10/1~진행중)

게임에서 캐릭터들이 대화할 때에 나오는 스탠딩 일러스트의 작업이 거의 완료되었습니다. 최종 시안을 검토하고, 게임 내에 일러스트를 적용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4) 데이터베이스 작업 (9/27~진행중)

게임 내에 필요한 데이터베이스(맵, 캐릭터의 이미지 등)를 제작중입니다. 현재 21개의 맵 데이터가 제작된 상황입니다. 게임 NOAH는 3개의 챕터로 구성된 게임입니다. 본래 활동 계획에서는 1챕터를 완성한 후 2챕터, 2챕터를 완성한 후 3챕터를 제작하는 식으로 순차적인 개발을 진행하려 하였으나, 매번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고 수정하는 작업이 작업 흐름을 끊을 수 있다는 판단하에 모든 데이터베이스를 먼저 작업하고, 게임 개발에 착수하는 방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본래 게임 NOAH는 10월이 끝나기 전에 제작이 완료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예기치 않게 시나리오 작성에 많은 기간이 소요된 점, 게임의 분량이 초기 기획안보다 늘어난 점, 개발과 학업의 병행이 어려운 점 등을 고려하여, 게임 개발보다 크라우드펀딩 준비를 우선으로 진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풀씨의 활동 기간 내에 게임 출시와 펀딩을 동시 진행하려면 게임의 퀄리티를 낮추거나, 정했던 분량을 절반 이상 줄여야 했습니다. 이에 게임 출시가 늦어지더라도 처음 기획했던 퀄리티를 낮추기 않는 방법을 채택하였습니다. 앞으로는 11/14 이전에 텀블벅에 크라우드펀딩 제안서를 제출하는 것을 목표로 펀딩 준비에 착수할 계획입니다. 

 

4. 활동 사진

(1) 게임 NOAH의 타이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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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게임의 맵 이미지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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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 평화롭던 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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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50년, 폐허가 된 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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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50년, 미스테리한 건물

 

(3) 게임 플레이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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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스탠딩 일러스트 작업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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