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행복한 일터를 만드는 사람들] 우리 함께 스트레스 off, 행복감 on

4기
작성자
aparadox
작성일
2020-04-29 08:56
조회
1117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집배노동과정에서 노동자가 겪는 감정노동의 문제를 상담사와 집단프로그램을 통해 내놓음으로서 감정의 정화 및 치유를 진행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현장에서 필요한 지점을 모아서 정리하면서 개인의 감정해소에 그치지 않고, 집배노동과정에서 구조적으로 감정노동을 덜 수 있는 실질적인 감정노동대응매뉴얼을 만들어 본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3월

4일 화성우체국, 우정노조 화성지부, 집배노조 화성지부 감정노동소진예방프로그램 안내 방문 및 공문발송.

9일 집배노동자와 감정노동소진예방프로그램 설명을 위한 간담회 진행

25일 참여자 모집 종료. 12명 확정

4월

1일 상담사 준비회의

감정노동소진예방프로그램 세부사항 논의 및 수정

코로나19 관계로 중순 이후 8회기 4주차 일정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 활동 계획

1차시 5/11(월) : 자기 이미지 표현하기: 1. 현재 나의 소진 상태, 2 내가 나에게 주고 싶은 돌봄 3. 성숙한 돌봄 형태를 표현해 봄으로써 현재 자기 자신에 대한 돌봄이 없었다는 것을 알아차리고 자기 돌봄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2차시 5/18(월) : 자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해 봄으로 자기 자신의 감정표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3차시 6/1(월) : 고객응대에 대한 구체적 사례 이야기기를 나누고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대처를 할 수 있었는지 개인의 대응방법을 서로 나누며, 고객응대 매뉴얼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4차시 6/8(월) : 개인의 노력 외에 공동체의 고객응대 시스템의 보완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이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연대의 힘이 필요하며, 연대 안에서의 나의 모습과 힘을 인식할 수 있다.

- 개선 및 주의점: 개인과 조직의 구조적 문제를 구분하여 대응할 수 있도록 주의한다. 집배노동자의 현 상황에서 감정노동대응매뉴얼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본다.

- 기대점: 감정 돌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개인·조직적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으로 감정노동소진예방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집배노동자뿐 아니라 우정본부 내 고객응대노동자를 위한 보다 적극적인 조치를 요구할 수 있었으면 한다.

3월 9일 집배노동자 간담회



4월 1일 상담사준비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