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팩트체크 뉴스톱] 안전/보건/환경 이슈분석

7기
작성자
aceguard
작성일
2021-10-12 08:14
조회
667
팩트체크 뉴스톱은 풀씨7기 사업으로 안전/보건/환경 이슈분석 동영상과 관련 기고문을 게재하고 있습니다.

9월 1일엔 낙동강을 뒤덮고 있는 독성물질 '마이크로시스틴' 문제를 짚어봤습니다.  임희자 낙동강네트워크 공동집행위원장과 이철재 환경운동연합 생명의강 특별위원회 부위원장을 모시고 이야기를 나눠봤는데요. 수돗물을 만드는 과정에서 작은 실수라도 생기면 낙동강 수계 주민들이 독성물질에 고스란히 노출되는 아슬아슬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왜 대선주자들은 이런 문제 해결하겠다고 나서는 이가 없을까요. 우리의 관심과 촉구가 더 절실히 필요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 시간이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시청해 주시고 의견을 모아주시면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https://youtu.be/q6n4CXRgYls 요기서 보실 수 있습니다.



10월 6일엔 보건 분야 이슈를 다뤄봤습니다. 정형준 보건의료단체연합 정책위원장과 함께 문재인정부의 코로나19 대응 평가, 20대 대선 후보들의 공공의료 정책 공약을 분석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K-방역으로 불린 코로나19 대응은 대체적으로 잘 됐다고 평가를 했구요. 아쉬운 점은 공공의료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치료역량 확보 면에서는 아쉬운 점이 많았다고 합니다. 다음번 팬데믹을 대비하는 차원에서도 공공의료 부문의 대응 능력 확충은 절실한 과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20대 대선 후보의 공공의료 정책을 알아보는 시간도 가졌는데요. 이재명 후보와 홍준표 후보가 대척점에 서 있는 모습이 발견돼 흥미로웠습니다. 평소에는 전혀 아쉬운 마음이 들지 않지만, 메르스-코로나19 등 위기 상황이 닥치면 든든한 구원투수 역할을 해주는 공공의료 부문에 대한 여러분의 관심이 절실합니다.





뉴스톱은 10월~11월에도 안전/보건/환경 분야의 이슈에 대해 깊이있고 유익하고 재미있는 분석을 많이 내보낼 예정입니다. 조만간 (사)동물복지문제연구소 어웨어 이형주 대표님의 기고 <여론 무르익은 개고기 식용 금지, 개농장 실태 파악부터 시작해야> 도 내보낼 예정이고요. 수요일 오후 7시 진행되는 <김준일의 팩트카페> 시간에 알찬 동영상으로 만나는 시간 만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