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동네숲탐조클럽] ‘새’로 연결되는 동네 숲

11기
작성자
anotherssong
작성일
2024-06-24 13:19
조회
265

1.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수많은 생명들이 고통받거나 멸종되고 기후위기는 이미 일상에 자리잡았으나, 우리 일상은 여전히 그리 크게 변하지 않습니다. 자연과 단절된 도시 생활자들에게 생태계파괴와 폭염, 쓰레기와 멸종 등의 관계가 단편적이고 모호하게 받아들여지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렇게 단절된 자연과의 관계가 회복되어야 합니다. 나와 비인간종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이 지구에서 어떻게 함께 살아가고 있는지 깨닫는 생태적 감수성의 회복으로 변화가 시작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사는 도시의 동네숲에서는 나무들을 모두 베어내고 편백나무단일 수종으로 바꾸거나, 특정 곤충을 잡는다는 명목으로 끈끈이트랩을 설치해 모든 곤충을 죽이거나, 실효성 없는 무장애숲길을 놓는 등 반생태적 숲공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동네 숲 주민들이 서로 연결되어, 각자의 활동을 지속하는 것을 응원하고, 서로의 활동에 연대하며, 생태적인 삶을 바탕으로 하는 공동의 이슈에 대해서는 함께 고민하며 대안을 찾고 활동을 만들어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도심 속 내가 사는 동네에서 생태적인 방식으로 숲을 만나는 활동이 시작되는 것을 응원하며, 각자의 동네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이슈들을 함께 논의하고 대안을 찾아보는 네트워크가 필요했습니다.<동네 숲 탐조 클럽>은 생태적 숲 활동의 씨앗들을 동네마다 뿌리는 프로젝트입니다. 우리는 생물탐사의 문턱을 낮추고, 동료가 되어 서로의 동네숲을 찾아가 함께 걷는 것만으로도 그 씨앗이 심어짐을 경험했습니다. 탐조로 시작된 동네 숲 생물 탐사가 향후 다양한 생물들과 다양한 활동 방식으로 이어져, 생태적감수성 회복을 돕고 일상의 변화로 이어지길 바랍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동네숲탐조클럽은 우리 동네 숲의 활동만 이어가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활동들이 각자의 동네숲에서 시작되는 것을 가깝고 빠르게 돕고 열렬히 응원합니다.

4~6월동안, 본 사업 대상 지역 3곳의 외에도 각자 동네숲 탐조를 시작할 수 있도록, 본 사업의 활동을 알리고 독려하였습니다.

* 풀씨 지원 \\\'동네 숲 탐조\\\' 프로그램의 참가비로 다른 동네 탐조 활동 시작시 강사비 등 지원하는 \\\'찾아가는 탐조모임\\\'을 병행합니다.

 

<동네숲 탐조 프로그램 운영>

안내자와 함께하는 동네 숲 탐조 프로그램 진행.

  • 동네숲탐조 : 팀원들의 동네 숲(불광근린공원, 거북골근린공원, 봉산)을 거점으로 탐조활동을 진행하며, 탐조 초보들도 진입할 수 있도록 각 프로그램 안내자와 함께 진행. (총 3회)
  • 동네숲탐조 찾아가는 탐조모임 : 탐조클럽 참여자 중 신청자의 동네를 함께 찾아가 탐조모임 진행(총 2)

소요시간 : 회차별 3시간 +a

- 참여 대상 및 인원 : 지역주민 선착순 모집 (회당 10명 내외)

- 홍보방법 : 팀원들의 SNS

- 진행 일정

2024. 4. 28 (일) 동네숲탐조 _ 불광근린공원
2024. 5. 12 (일) 동네숲탐조 _ 거북골근린공원
2024. 5. 26 (일) 동네숲탐조/찾아가는 탐조모임 _ 매봉산
2024. 6. 9 (일) 동네숲탐조 _ 봉산
2024. 6. 23 (일) 동네숲탐조/찾아가는 탐조모임 _성미산

\"\" \"\" \"\" \"\" \"\"

\"\"\"\"\"\"\"\"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동네숲탐조클럽 활동은 이제 빠른 시간 신청이 마감되고 있습니다. 
탐조의 특성상 많은 분들이 함께하기 어렵기 때문에 신청이 늦어 참여를 못하는 분들이 계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SNS를 활용한 홍보가 제한적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현재 참여자는 각 동네 주민 보다는 인근 지역 혹은 멀리서 참여를 오시기도 합니다. 
덕분에 다른동네숲을 함께 돌아보는 것이 재미도 있고 함께 이야기나눌 지점들이 있어서 좋은 한편, 향후 동네숲탐조 활동이 지속된다면, 각 동네 주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동네에 포스터를 붙이는 등 홍보 영역을 넓히는게 필요하겠습니다. 

그리고 동네마다 여건이 다르니 탐조 활동 이후 함께 기록을 해보는 등, 탐조 이후의 활동들과 연계되는 것 또한 기대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시작하는 단계이니 동네숲 관련 활동에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탐조에 참여했던 분들이 각자의 동네에서 시작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향후 각 동네를 거점으로 하는 동네숲 네트워크가 형성되길 바랍니다. 

 

1) 동네숲 탐조 프로그램 운영 예정

하반기 2~3회 진행 예정

  • 2024. 7. 21 (일) 동네숲탐조 _ 신사근린공원
  • 9월중 1~2회 진행 예정

 

2) 동네에서 생태모임을 열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가이드북 제작 예정

동네 뒷산, 하천, 공원 등에서 생태 활동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방법, 동료를 찾는 방법, 생태를 기록하는 방법, 홍보하고 기록하는 방법 등을 담은 가이드북을 제작 및 공유하여 곳곳의 동네에서 스스로 시도해볼 수 있도록 독려

 

3) 활동기록 전시 예정 

활동기간 동안 5개 동네에서 기록한 생물종 목록 포스터 전시. 장소는 구산동도서관마을 협의중

동네에서 발견하는 생물다양성의 가치를 알릴 수 있는 메시지를 선정하여, 시각화 작업 진행(신영은의 키후위키 팀과 협업으로 실크스크린 워크숍 연계)

 

4. 활동 사진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