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궁동산 곤충탐정] 보물지도_곤충편

작성자
eggbookshop
작성일
2021-10-08 19:36
조회
368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궁동산은 도시공원일몰제 해당 지역으로, 이 산의 소유주가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곳이다.

원래 궁동산은 생태적 가치가 높은 '비오톱 1등급' 지역이라, 도시공원일몰제가 시행되더라도 개발을 할 수 없고 보호해야 하는 땅인데, 소유주는 도시공원일몰제 이후 개발하기 위해서 2018년부터 산림과 토양을 훼손하며 비오톱 등급 재심사를 받으려 시도해왔다. 궁동산의 자연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산 소유주만 탓할 것이 아니라 주변 사람들이 궁동산에 관심을 가지고 그 가치와 필요성을 알게 되어야 막을 수 있다. 특히 궁동산인근의 주민들이 산의 가치를 직접 느끼고 공감해야겠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 전시: 8월 26일부터 <이토록 작은 곤충>이라는 그림책을 베이스로 한 곤충 그림 전시를 시작했다. '작고 사랑스러운 나의 이웃' 이라는 이름의 전시로 이 책의 출판사인 단추 출판사가 함께 했다. 전시는 10월 5일까지 진행했다.

* 전시기간 중 책 큐레이션: 곤충, 자연과 연관된 그림책, 아동 청소년 책을 함께 큐레이션하여 전시했다.

*곤충 탐정 워크숍: 9월 4일 토요일, 오전 11시와 오후 2시에 송종원(곤충탐험가, 설악산 국립공원 조사원)님을 초빙하여 '궁동산 곤충탐정' 이라는 워크숍을 진행했다. 미리 신청자를 받고 타임당 10-15명 가량의 신청자들과 함께 달걀책방이 위치한 궁동산을 걸으며 궁동산의 곤충을 만나고 송종원님의 설명을 들었다.

워크숍 신청비용 17,000원은 <이토록 멋진 곤충>책의 비용으로 계산하여 참가자들에게 책을 드렸다. 워크숍은 게시 공고를 올리고 12시간 만에 모두 매진되었다.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10월에는 궁동산 곤충탐정 워크숍의 결과물을 가지고 디자이너 안난초님이 '궁동산의 곤충들'이라는 인쇄물을 디자인할 예정이다.

디자인 결과물이 나오면 11월에 인쇄와 배포를 할 예정이다.

4. (필수) 활동 사진
최소 5장 이상, 가급적 2MB 이상 사진으로 첨부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