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노동도시연대]강남·서초 놀이터안전산책단

6기
작성자
Jeong Namgung
작성일
2021-04-12 17:28
조회
1336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노동도시연대는 강남·서초 지역에서 활동하는 노동인권, 도시권 단체이며, 도시권 활동의 일환으로 공공시민안전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지역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안전감시·제도개선 활동을 구상했습니다.   '2017년 방배4동 어린이놀이터 사망 사건'을 접하며 주민들과 함께 어린이놀이시설 안전 모니터링 활동을 구상하여 풀씨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어린이놀이시설 안전사고는 이용자와 보호자의 부주의도 주된 원인이지만 구조적으로는 잘못된 설계, 비전문가에 의한 설치, 점검·개보수·교체 미비, 관리자 교육 미비, 전문성 없고 형식적인 점검 등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합니다. 저희는 ①어린이 안전문제에 관심 있는 모니터링 참가자를 주로 지역에서 모집하고 ②전문가 교육을 받은 후 행안부 등록 어린이놀이시설을 직접 방문해 실사 모니터링, 기록하여 ③결과물을 구글지도 등을 통해 온라인 커뮤니티매핑하여 공개하는 활동을 계획했습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1)전문가 교육 강사섭외

2월말경 (사)한국생활안전연합 놀이터안전센터 측에 문의하여 3월 중순~3월말경 교육 일정 확정

(2)온·오프라인 공통 홍보물 제작 및 배포

2월말경 아래의 홍보물 제작해 지역 주민·활동가 SNS와 도서관·복지관 등 공공장소에 배포 (모집기간 : 3월 2일~3월 19일)





(3) 전문가 교육 <나도 우리동네 놀이터 안전지킴이가 될수 있다> 진행

3월 20일경 활동 현수막을 주문하고, 3월 24일(수) 오후 4시~5시 30분경까지 (재)숲과나눔 강당에서 90여분간 강사님을 모시고 ①실제 안전사고 사례 ②어린이와 어린이의 놀이 특성 ③어린이놀이시설 안전 제도와 실태 ④모니터링 시 유의할 점 ⑤질의응답을 진행하였습니다.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 어려운 점 : 홍보물 배포와 함께 지역의 비영리활동가, 어린이·청소년 관련 활동을 하는 주민모임, 공동육아협동조합 등에 제안하였으나 시간·공간상의 제약과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인하여 선뜻 함께할 수 있는 분들이 많지 않았습니다. 주민들이 많이 모이고 홍보물 등을 게시할 수 있는 공공장소들을 직접 방문해 홍보를 시도하였으나 코로나19로 인한 운영 제한, 민간단체 활동에 협조가 어려운 분위기 등으로 효과적이지 못했습니다. 3월말 교육에 신청한 모 작은도서관 커뮤니티 회원들이 4월초 해당 지역 학교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인하여 참여가 어렵게 되어 4월중 2회, 5월중 2회 계획되었던 모니터링 활동에 차질이 발생하였습니다.

-  남은 기간 활동계획 : 주민들과 함께 하는 것이 어려워도 모니터링 및 기록을 위한 극소수의 인원을 다시 모집하여 4월중 최소 2회, 5월중 최소 2회 이상 동별 주요거점(어린이놀이시설)을 기준으로 안전 모니터링 진행하고, 결과물을 정리하여 온라인 상에 링크로 공유할 예정입니다.

 

4. 활동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