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팀 남영권] 식물과 정원 콘텐츠를 배달하는 '매거진 정원배달'

6기
작성자
oykdog94
작성일
2021-04-11 14:46
조회
809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 내용.

현재 MZ세대의 메인 키워드는 바로 “먹고, 마시고, 소비하는 문화”입니다. 하지만 코로나 이후 자연스레 생겨나는 ‘그린 콘텐츠’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보았습니다. 도시의 문화와 소비에 제한이 생기자 점점 자연으로 돌아가는 사람들을 보며 더 구체적으로 자연에 대한 관심을 일으킬 수 있는 매력적인 콘텐츠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매거진 정원배달>은 말 그대로 사람들에게 즐거운 정원의 문화를 소개하고 자연과 사람을 이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배달’이라는 개념은 자신이 원해서 선택하고, 전달 받는 행위입니다. 어떤 분야가 친숙하게 느껴지기 까지는 한 사람에게 꽤 많은 정보가 필요합니다. 그 과정에서 나도 모르게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계속 보고 배달 받는 경험을 제공하려 합니다. 단순히 정보 전달을 넘어 팀 남영권만의 자연을 대하는 자세와 고민에 대한 이야기를 담아낼 예정입니다. 궁극적인 저희의 목표는 식물과 동물, 그리고 다양한 녹색 공간과 이야기가 단순히 있어 보이는 ‘instagramable’한 콘텐츠를 넘어서 누군가의 삶의 방향성이나 지속적인 관심 분야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자 합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먼저 매거진을 시작하기 전 플랫폼마다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어디서, 어떤 방식으로 정보를 전달해야할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네이버 포스트에 양질의 글을 업로드하고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에 홍보를 하고 간단히 정리해서 올리고 있습니다.

공간, 식물, 조류를 주제로 하여 네이버 포스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을 통해 컨텐츠를 게시하고 있습니다. 전주, 군산, 고창, 정읍, 태안, 서울 등에서 활동하며 지금까지 네이버 포스트에 13개의 글을 포스팅했고 SNS에 27개의 소식을 업로드 했습니다.

- 2021.02.19. 경기도 팔당댐 탐조 활동.
- 2021.02.22. 플랫폼 선정과 CI 디자인, SNS에 첫 홍보글 게시.
- 2021.02.23. 태안군 소원면 탐조 활동.
- 2021.02.27. 서울 식물관 PH, 더현대서울 답사.
- 2021.03.06. 전주시 기지제 탐조.
- 2021.03.14 서울 슬로우파마씨 답사.
- 2021.03.20. 고창 상하목장 답사, 임실 옥천호 답사.
- 2021.03.28. 전주 향기품은뜰 정원 답사.
- 2021.04.05. 한국농수산대 황조롱이 둥지 관찰.

조류와 식물 사진을 찍으러 다니는 영권입니다.


전주 향기 품은 뜰의 사진입니다. 아들과 어머니가 정원을 가꾸며 게스트하우스와 카페를 운영 중이셨습니다.


글을 게재하고 있는 네이버 포스트와 인스타그램입니다. 페이스북은 인스타그램에 올리는 동시에 함께 게시되고 있지만 생각보다 효과가 미미한 상태입니다.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3월 동안 매거진 정원배달은 공간, 식물, 조류라는 큰 카테고리에서 글을 연재해왔습니다. 4월 중순부터는 남영은 공간과 키친가든, 영권은 식물 표본 제작과 조류 촬영에 더 집중하고, 답사가 많았던 3월에 비교하여 4월은 현재 위치한 각자의 지역에서 활발히 활동하려 합니다.

특히 4월 중순부터 5월 말까지는 지금까지 하지 못했던 사진전, 사람들에게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참여형 이벤트나 활동을 유도하려고 합니다.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직접 촬영 사진 혹은 직접 적은 문장과 그림으로 엽서와 마스킹 테이프를 제작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