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활동게시판

활동게시판

진행중인 참여하기의 활동 게시판입니다.

글 내용

[UNAI ASPIRE KOREA 고려대지부] 풀씨x고숲 친환경인증제 '고숲과나눔'

2019-10-12 22:03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저희 UNAI ASPIRE KOREA 고려대학교 지부(이하 별칭인 '고숲'으로 통일)는 고려대학교 대학생들이 일상에서 친환경적 행동을 실천하고 습관화하도록 이끄는 참여형 캠페인을 진행해, 접근성 높은 카페와 SNS를 활용한 도장 인증제&해시태그 이벤트로 단기적 참여와 장기적 인식변화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대학생들이 일상적으로 소모하는 플라스틱 쓰레기의 배출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삼아, 지속적인 친환경 습관의 필요성과 접근성을 키워드로 잠재적인 인식 변화를 끌어내려 합니다. 캠페인 기간은 10월 28일 (월) 부터 11월 17일 (일)까지 3주간이며, 시작 전 3주간의 준비과정과 종료 후 1주 간의 마무리를 거쳐 총 7주 정도의 과정을 거칠 계획입니다. 카페 도장 인증제는 고려대학교 인근의 접근성이 좋거나 친환경적 이미지를 가진 카페를 선정해 카페 내 (매장 내 이용 혹은 테이크아웃) 일회용품을 사용하지 않는 소비자에게 친환경 스탬프를 찍어주고, 그 스탬프가 모인 쿠폰을 통해 상품을 지급하여 습관을 장려하는 캠페인입니다. 해시태그 인증제는 같은 기간 내에 온라인으로 진행해, 카페뿐만 아니라 다양한 일상 속에서 실천가능한 습관들을 인증하여 SNS에 해시태그와 함께 업로드함으로써 많은 이들의 참여를 끌어내는 동시에 카페인증제를 함께 홍보하는 효과를 이끌어내고자 합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1) 카페 인증제
저희 고숲은 고려대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안암에 위치한 카페와 협업하기로 해당 캠페인 기획을 확정했습니다. 우선 9월말의 고숲 운영위원회에서 지부원 중 9명을 뽑아 카페인증제 T/F팀을 구성하여 섭외할 카페 리스트와  담당자를 지정하였고, 사은품 선정 담당자와 도장&쿠폰 디자인 담당자 또한 지정해 역할을 분담했습니다. 사은품은 당일 6개의 후보를 정해 전 지부원 내에서 투표를 거친 결과, 안암의 지역상권 중 음식점이나 카페의 이용권을 제공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후, 10월 1일부터 11일까지 카페를 방문하여 사전에 작성한 카페섭외용 협업서를 전달하였습니다. 고려대학교 정문, 정경대 후문, 개운사길, 이공대 캠퍼스 등 위치별로 구분해 총 21곳의 카페를 방문하였고, 대표자에게 협업서를 전달하고 고민해보시는 시간을 거쳐 10월 12일 현재 총 6곳의 카페와 협업을 확정하였습니다.
2) 해시태그 인증제
인증 해시태그는 #고숲과나눔, #지속가능, #숲관화로, 일상 속 친환경 습관을 실천하는 모습이 담긴 사진을 페이스북/인스타그램의 스토리 또는 게시물로 게시한 사람들 가운데 횟수를 지정해, 혹은 추첨을 통해 상품을 지급할 계획입니다. 카페인증제와 마찬가지로 지부원 중 9명을 뽑아 해시태그인증제 T/F팀을 구성하여 홍보물 제작 및 아이디어 제시를 맡았습니다.
캠페인 취지와 참여방법에 대한 효과적 정리를 위해 카드뉴스를 제작하였습니다. 사람들의 눈길을 끌고 참여를 보다 유도할 수 있도록 유행하는 문구 패러디와 캐릭터 이미지를 활용하여 8장의 카드뉴스를 제작, 배포 예정입니다. 같은 컨셉으로 캐릭터를 활용한 포스터 가안을 제작해 캠페인 기간, 참여방법, 참여혜택 등의 전반적 사항을 명시하였습니다. SNS 홍보 시 포스터/카드뉴스와 함께 게시할 홍보글 템플릿도 작성완료한 상태며, 협업카페와 캠페인 진행 시 비치/배부할 스티커 도안 또한 디자인했습니다. 그 외 고숲 유튜브계정에 게시할 브이로그 촬영과 편집 역할 분담을 마친 상태입니다.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1) 카페 인증제
카페 섭외를 마친 상황에서 남은 기간 동안의 활동계획은 크게 도장&쿠폰 발주 및 공유, 상품권의 금액과 개수 협의, 캠페인 홍보 및 연관 컨텐츠 제작입니다. 현재 도장과 쿠폰 이미지 디자인을 완료하였으며 협업카페 매출과 접근성에 기반해 필요수량을 예측하고, 10월 14일에 일괄적으로 주문해 3~5일 내로 수령할 것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투표로 진행된 캠페인 사은품인 지역상권 이용권의 금액과 개수 또한 같은 기간 내에 협의하여 선결제할 계획입니다.
10월 14일부터 10월 27일까지, 캠페인 시작 전 2주 간은 캠페인 홍보물 부착과 카페 내 홍보물 비치에 주력할 것입니다. 각 카페에 도장&쿠폰을 전달하고, 상품권을 선불 방식으로 결제 후 발급받을 것이며, 참여 카페와 학생들의 인터뷰 및 컨텐츠 제작 계획을 구체화할 예정입니다. 이후 캠페인 기간 3주간은 진행상황을 고숲 내에서 모니터링하고 공유하여 피드백할 계획이며, 캠페인 종료 후 1주간 캠페인 완료상황을 공유하고 협업카페에서 도장&쿠폰 회수 및 정산을 마무리한 뒤, 필요/합의 시 인터뷰를 요청하는 것으로 계획했습니다.
남은 기간 동안의 활동에 대한 개선점은 계획된 타임라인을 엄수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10월 21일부터 10월 25일까지 중간고사 기간인 탓에 전부 재학생으로 구성된 지부원들이 모두 바쁜 상황이지만, 적극적으로 카페 및 문화사에 커뮤니케이션을 이어간다면 시간에 맞춰 계획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꾸준한 캠페인 진행 상황의 모니터링과, 캠페인 참여 고객들의 반응 역시 주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당연시하는 일회용품에 대해 재고하는 기회이자, 캠페인 기간이 끝나도 일회용품 사용을 꾸준히 줄여나가는 이들이 생기는 효과를 기대하는 만큼, 협업하는 카페의 홍보효과와 더불어 카페 자체에서도 환경을 위한 자체캠페인 혹은 정책변경 등의 환경을 위한 행위를 권장하는 기회가 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2) 해시태그 인증제
캠페인 시작 전인 10월 14일 ~ 10월 27일의 2주간 고숲 페이스북 계정과 인스타 계정에 카드뉴스와 홍보글을 게시하여 캠페인의 취지와 내용, 참여방법을 사전홍보할 계획입니다. 오프라인 상에서는 고려대학교 내부 활동게시판과 카페인증제에 협업하는 카페 10곳에 포스터를 부착해 캠페인을 홍보하고자 합니다. 같은 기간 내에 도안을 바탕으로 스티커를 주문 후 제작해 카페에 비치하여 홍보효과를 노릴 계획입니다. 캠페인 진행 기간 동안은 SNS에 해시태그와 고숲 계정을 태그해 올라오는 게시글을 꾸준히 모니터링하면서 중복, 도용, 해시태그 부재 등의 경우를 체크하고 추첨 대상을 관리할 예정입니다. 동시에 유튜브 계정에 게시할 영상물을 고숲 인원들과 추가로 촬영에 참여하기로 합의한 학생들과 카페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촬영하여 캠페인 종료 시 곧바로 게시할 수 있도록 편집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4. 활동 사진

캠페인 진행기간 동안의 활동은 인스타그램 계정 @unaiaspire_korea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스티커 도안)

이 게시글이 좋으셨다면 like!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