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그린플라워] 카페의 일회용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공유텀블러 ‘우리컵 프로젝트’

3기
작성자
sall0528
작성일
2019-10-10 15:34
조회
2106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저희는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로 활동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카페에서 발생하는 일회용 테이크아웃 컵의 쓰레기 문제에 집중했습니다. 독일 프라이부르크의 '프라이부르크컵'에서 아이디어를 얻어서 서울시립대학교 내외의 카페에서 공유텀블러 시스템을 운영해보고자 하는 '우리컵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직 환경에 대한 고려가 크지 않은 우리나라 상황을 반영해 보증금은 받지 않고 지원사업을 통해 운영하고 있으며, 모바일 웹을 통해서 사용자가 직접 대여/반납 처리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10월 초 본격 운영 시작을 목표로 시스템 구상, 카페 컨택 등의 준비를 완료 했지만, 개발자를 잘못 만나 모바일 웹 개발이 한참 늦춰지는 바람에(ㅠㅠ), 현재는 아직 카카오톡 채널을 이용한 대여 방법으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웹은 새로운 개발자를 구해서 다시 제작하고 있고, 이제 거의 완성단계입니다. 시스템이 아직 확실하게 잡힌 게 아니다보니, 적극적인 홍보가 불가능해서 사용량이 많지 않은 점이 아쉽습니다.

10월 첫째 주에는 체험단을 운영했습니다. 약 15명가량의 신청자분들이 먼저 우리컵을 이용해보았고, 사용중에 느낀 좋은 점이나 문제점들을 구글폼을 통해 받을 수 있었습니다.

10월 7일과 8일에는 이틀간 교내에서 서울시립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우리컵 프로젝트’를 홍보하는 부스를 열어, 인스타그램 팔로우와 카카오톡 채널 친구추가, 텀블러 사용, 우리컵 사용 등의 경우에 뽑기를 해서 상품을 주는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상품은 제휴카페에서 사용 가능한 음료 무료 이용권, 스텐 빨대, 천 컵홀더, 업사이클링제품 등 지속가능한 카페문화에 관련된 제품으로 신경써서 골랐고, 그린플라워 인스타그램 계정과 채널(구 플러스친구) 모두 약 100명 정도의 팔로워가 증가하는 성과가 있었습니다.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10월-11월의 활동 목표는 크게 “모바일웹을 이용한 대여/반납 시스템 안정화”와 “적극적인 홍보”로 잡고 있습니다.

모바일 웹을 이용한 우리컵(공유텀블러)의 대여/반납이 가능해지면, 카페 사장님들과 알바생 분들에게 사용방법을 확실하게 숙지시켜드리고, 효율적인 카페별 수량 관리 방안을 고민해봄으로써, 사용법을 모르는 신규사용자도 사용 시에 혼동이 없도록 시스템을 안정화시킬 계획입니다.

또한 홍보의 경우, 온라인상으로는 시험기간 텀블러/우리컵 사용 독려 이벤트와 우수 이용자 선정, 우수 후기 선정 이벤트 등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공유텀블러’ 개념이 아직 대중적이지 않아서 저희 프로젝트를 받아들이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해, 이에 대한 설명과 홍보도 더 진행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