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도시에 이낀 있나] 도심 속 이끼 지도 만들기 프로젝트
-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이끼는 도시 생태계의 중요한 구성원으로 대기오염을 저감시키고 탄소를 흡수하고 환경오염의 지표가 됩니다. 뿐만 아니라 작은 생명체들이 찾아와 자랄 수 있는 터전이 되어 주어 회색 도시 환경에 초록을 얹는 작은 변화의 시작이 되는 중요한 생물입니다. 이끼는 세상 어디에나 있고 도심 속 우리 일상 가까운 곳에서 살아가며 묵묵히 제 역할을 다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대개 도시에 이끼가 있는지 조차 모릅니다. 분명히 보았을 거지만 유심히 보지 않은 한 기억하지 못하며 기억하더라도 중요한 생물로 생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도시에 이낀 있나\'는 이렇게 훌륭한 이끼의 존재가 재대로 평가받고 널리 알려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시작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우리 주변에 실제로 어떤 이끼가 어떤 모습으로 존재하는지를 확인하고 이끼 탐사 지도를 만들어볼 계획입니다. 이끼가 더 이상 미물처럼 여겨지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작은 식물조차 도심 생태계의 중요한 구성원 중 하나라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상식처럼 알게 된다면 ‘가까운 자연’의 중요성을 기억하고 ‘더 많은 자연’을 달성하는데 큰 도움이 될 거라 믿습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이끼탐사대원을 모집하고 주로 수원시 광교호수공원에서 5차례의 이끼모니터링 활동을 진행하며 약 30여종의 이끼를 관찰하고 이끼 지도를 만들 수 있는 기본적인 준비를 완료하였습니다.
- 2024.04.14.~04.18. / 이끼탐사대원 모집 : 총 10명의 이끼탐사대원을 선발하고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 2024.04.27. / 1회차 이끼모니터링 : 광교호수공원에서 국립수목원 현장조사전문가와 함께 이끼모니터링을 3시간동안 진행하고 총 26종의 이끼를 관찰했습니다. 도심지의 공원에서 26종이나 되는 이끼를 관찰했다는 점과 이날 관찰한 이끼들이 도심지에서 가장 자주 볼 수 있는 종류들이라는 사실이 놀라웠습니다.
- 2024.05.18. / 2회차 이끼모니터링 : 광교호수공원에 1차 모니터링을 진행한 곳과 같은 장소에서 이끼탐사대원끼리만 자체적으로 3시간동안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총 16종의 이끼를 관찰했습니다. 1차 모니터링에서 전문가과 함께하며 배운 것을 복습하며 이끼를 관찰하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 2024.06.01. / 3회차 이끼모니터링 : 앞서 모니터링을 진행한 곳과 같은 장소에서 탐사대원 자체적으로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총 20종의 이끼를 관찰했습니다.
- 2024.06.14. / 4회차 이끼모니터링 : 아파트에서 새모니터링을 진행하는 \'아파트탐조단\'과 공동으로 진행한 특별한 모니터링이었습니다. 새들이 새둥지를 만드는데 이끼를 재료로 많이 활용합니다. 아파트탐조단에서 지난 봄 설치해둔 인공둥지에 박새, 곤줄박이, 오목눈이같은 새들 만들고 사용을 완료한 새둥지를 해체해보며 어떤 종류의 이끼를 재료로 활용하는지 조사해보았습니다. 새와 이끼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하며 도시에 모든 생명체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생각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이어서 주변 공원을 조사하여 총 21종의 이끼를 모니터링하였습니다.
- 2024.07.06. / 5회차 이끼모니터링 : 다시 광교호수공원에 같은 장소를 반복해서 모니터링을 진행했습니다. 국립수목원 현장조사전문가와 다시 현장을 조사하며 이끼 관찰 방법을 반복 학습하고 장마 시기에 이끼가 생활하는 모습을 확인하였습니다. 총 24종의 이끼를 관찰하였습니다.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5차례의 모니터링 결과 탐사 대상지 내에서 안정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이끼 24종을 선정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남은 기간동안 이끼들을 소개할 수 있는 이끼탐사지도를 만들고 이끼탐사에 관심이 있는 일반 참가자들을 모집하여 함께 이끼를 탐사하는 프로그램을 1차례 진행할 계획입니다.
- 7월 : 이끼 그림 그리기 / 5차례 모니터링 결과 탐사 대상지 내에서 안정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한 24종의 이끼를 그림으로 그릴 계획입니다.
- 8월 : 이끼탐사지도 만들기 / 이끼탐사지도를 제작합니다. 누구라고 그 지도를 들고 스스로 이끼 탐사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 9월 : 이끼탐사 오리엔티어링 프로그램 진행 / 일반 참가자를 모집하여 이끼탐사지도를 가지고 스스로 이끼 탐사를 하는 오리엔티어링 프로그램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끼탐사대원들이 참가자들의 탐사를 도울 예정입니다. (아직 날짜가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9월 22일 일요일 오후 2시 광교호수공원에서 진행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4. (필수) 활동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