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안양천살리기네트워크] 안양천 담수 생태계 복원과 생물 다양성 보존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작년 (재)숲과 나눔 지원으로 진행했던 ‘강을 잇다’ 프로젝트에서 하천 생태계를 단절하는 보 철거를 위해 문헌 및 현장조사를 통해 안양천에서 철거해야 할 지점을 선정하였습니다. 이에 보 철거 해당 지자체의 주무부서와 이해당사자들 간의 간담회를 진행하여 본격적인 보 철거를 위한 과정을 밟아보고자 합니다.
보 철거의 필요성을 아직 모를 수 있는 시민들에게 알리고 천연기념물 제327호인 원앙이 서식하고 있는 연현대교 앞을 생태 교육 허브가 될 수 있도록 ‘안양천 서포터즈’를 구성하여 안양천 모니터링 및 캠페인을 시민과 함께 진행하려고 합니다.
1-1.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안양천네트워크의 정기 모임을 통해 전체 사업 계획의 내용 및 일정을 논의하고 2022년도 현장 조사(모니터링)을 기반으로 선정한 보 철거 5개 지점 중 안양시 구간을 먼저 철거하고자 합니다.
‘안양천 서포터즈’를 구성하여 시민이 함께 하는 모니터링 및 캠페인 등을 통해 보 철거에 대한 공론화 및 원앙 서식지인 공간을 생태 교육 허브가 될 수 있도록 활동하려 합니다.
그리고 공모 사업 진행 이후에도 안양천에 대한 중장기 사업 계획을 수립하여 정기적이고 지속적인 활동을 이어가려고 합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1) 사전답사 및 자료수집
2023. 04. 13(목) 오전10시부터 안양천 생태이야기관 ~ 고척교까지, 안양천 중하류 지역을 ‘안양천 서포터즈’의 생태 모니터링 및 안양시 구간의 보 철거 지점 확인을 위한 사전답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연현 생태습지’에 위치한 기존 다리 바로 옆에서 또 다른 다리공사를 진행하고 있어 관련 공사 기본계획에 대한 정보공개청구를 하였습니다. 이에 「안양천변 도로의 1개 도로 개설공사」 사업현황, 설계도(도로, 구조물), 소규모 환경영향 평가서 및 협의내용 등의 자료를 받았고 현재 검토 중입니다.
Ⅰ. 사업개요 사 업 명 : 안양천변도로 개설공사 위 치 : 안양시 만안구 석수동 702 ∼ 광명시 일직동 433-98번지 일원 사업내용
협의근거 : 「환경영향평가법」제43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59조 별표4 ※ [비고9] 둘 이상의 용도지역에 걸쳐 있는 면적 별 산출한 수치의 합이 1 이상인 경우 승인기관(사업시행자) : 서울지방국토관리청, 안양시, 광명시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업기간 : 2023년 |
2) ‘제1기 안양천 서포터즈’ 활동 _ 생태 모니터링
안양천 서포터즈 활동은 생태 모니터링과 캠페인이 있습니다. 5월과 6월에는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캠페인은 7월 ~ 9월 중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1) 제1차 안양천 서포터즈 활동
◦일시 : 2023. 05. 13. (토) 오전10시30분 ~ 12시30분
◦장소 : 안양천 철교 ~ 고척교 (서울지역, 안양천 하류 지점)
이번 서포터즈는 안양천에서 모니터링을 진행했던 경험자와 무경험자가 고루 구성되었습니다. 과거부터 현재의 안양천이 있기까지 모습을 1980년 ~ 1990년대, 2000년 ~ 2023년까지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안양천에서 살고 있는 어류, 조류의 특징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현장에서 자생식물과 인위적으로 조성된 식물들을 모니터링 하였습니다.
최근 안양천 상류에서 수달(천연기념물 제330호,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의 흔적이 발견되었다고 하여 서울지역에서도 찾아보았지만 아직은 수달의 흔적을 찾지 못하였습니다.
(2) 제2차 안양천 서포터즈 활동
◦일시 : 2023. 06. 24. (토) 오전10시30분 ~ 12시30분
◦장소 : 안양천 생태이야기관 앞 (안양시지역, 안양천 중류 지점)
담수 생태계와 육상 생태계의 차이, 정수 생태계와 유수 생태계, 각각에서 서식하고 있는 생물들과 모니터링 방법에 대한 강의 듣고, 저서성 무척추대형동물과 어류 중심으로 모니터링을 진행하였습니다.
모니터링을 통해 플라나리아, 줄날도래, 네점박이하루살이, 무늬하루살이, 두갈래하루살이, 새뱅이, 실잠자리, 왼돌이물달팽이, 얼룩동사리, 피라미 등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채집하지 못한 어류는 ‘안양천 생태이야기관’ 2층 전시관에서 관찰하고 소감 나눔으로 제2차 모니터링 활동을 마무리하였습니다.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안양천 보 철거를 위해 관리 주체인 주무부서, 이해당사자, 전문가들과의 간담회는 준비 중이며 연현대표 앞에 서식하고 있는 원앙(천연기념물 1982. 11. 20) 보존과 담수생태계 연속성 확보를 위한 생태교육허브를 구축하기 위한 활동은 이미 생태이야기관 앞이 교육장으로 조성되어 있고, 환경부 예산으로 ‘반딧불이 서식지 복원 조성 계획’이 예정 되어 있다는 정보를 접하여 안양시에 관련 조성계획(안)을 정보공개 청구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제1기 안양천 서포터즈’ 활동인 보 철거 공론화와 생태 교육 허브 구축을 위한 캠페인은 간담회 논의 내용에 따라 기획하여 진행할 것이고, 제3차 생태 모니터링은 9월 23일 토요일, 오전10시30분에 안양천 상류지점인 의왕시 청계(사)천에서 그 동안 중하류에서 모니터링 한 내용과 상류에서의 내용을 비교, 분석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