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도토리를 부탁해] 숲속 동물을 위한 도토리 성장키트

8기
작성자
tcogreen
작성일
2022-04-09 20:10
조회
400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인간의 무분별한 개발과 서식지 파괴로 우리 주변의 동,식물들은 점점 살 곳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제가 살고있는 부산도 계속해서 숲과 산이 없어지고 아파트, 공장, 커피숍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방송에선 동,식물 보호와 기후변화 위기를 외치지만 현실에선 녹색공간이 계속 줄어 드는 것을 눈으로 보며, 이에 대한 고민 끝에 일반 꽃집이 아닌 지구와 자연을 살리는 가드닝 센터를 준비 중입니다.

작지만 실질적으로 우리 주변의 환경을 바꾸고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던 중 수많은 숲 동물들의 먹이가 되며 탄소중립에도 큰 도움이 되는 도토리나무(참나무)를 발견하게 되었고, 이를 직접 발아시켜 어느정도 키운 후 자연으로 돌려보내주는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1. 도토리 발아조건 연구: 1년 내내 도토리 싹을 틔울 수 있는 안정적인 도토리 발아 조건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온도와 습도 조절 가능한 도토리 발아 박스를 이용해 다양한 조건을 테스트 중이며 하나 둘 뿌리와 싹이 나는 도토리가 생겨나며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데이터가 만들어지면 1년 내내 도토리 싹을 틔우고 이를 배송해 실내에서 가드닝 하듯이 키우고 자연으로 돌려보내줄 수 있게 됩니다.
  2. 도토리 성장 안내서 제작, 키트 구성품 갖추기: 도토리를 집에서 잘 키우는 안내서를 만들고 있습니다. 자칫 딱딱하고 재미없어 질 수 있는 내용이기에 일러스트를 활용해 쉽고 재미있게 디자인 중이며 적당한 화분과 기본 가드닝 도구 등을 갖추는 중입니다.
  3. 도토리 나무 (참나무, 상수리나무) 공부: 처음엔 단순히 다람쥐, 청설모, 새 들의 먹이가 된다는 정보만으로 접근 했는데 도토리 나무에 대한 공부를 할 수록 동물은 물론 나비, 벌, 사슴벌레 등 곤충들과 식물들까지도 도토리나무의 도움으로 살아간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자료를 더욱 연구해 도토리 나무를 더 널리 알리고 성장키트를 히트상품으로 만들어 우리나라에 도토리 나무가 더욱 많아지는 방법을 고민 중입니다.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1. 도토리 가드닝 스쿨 진행: 4월 중 첫 발아된 도토리를 이용해 가드닝 스쿨을 진행하려 했으나 예약된 가족의 코로나 확진으로 잠시 연기 되었습니다. 두번 정도의 도토리 가드닝 스쿨 테스트 진행을 통해 도토리 성장키트의 미비점을 찾아 보완 예정이며 방과후 학습, 취미활동, 체험클래스 등으로 널리 알려질 방법도 고민해 보려 합니다.
  2. 5월 중엔 1차 도토리 클럽 멤버를 모집해 전국으로 발아된 도토리 배송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첫 도토리를 받은 분들과 온라인 커뮤니티를 조직해 정보를 공유하고 우리나라를 조금이라도 더 푸르게 만드는데 같이 노력할 예정입니다.
  3. 도토리 외에도 자연의 동물, 곤충들에게 도움이 많이 되는 식물들이 있으리라 생각 됩니다. 일단 새들이 좋아하는 감나무 씨앗 발아도 준비 중이며 더욱 다양한 씨앗을 테스트해 우리 주변의 숲을 푸르게 만드는 방법을 실천하려 합니다.
4. (필수) 활동 사진
  1. 풀씨 박스로 1차 테스트 제작해본 도토리 성장 키트


2. 뿌리와 싹이 올라오고 있는 도토리



3. 다양한 조건에서 발아 테스트중인 도토리